Focus People


[ I N T E R V I E W ]

제주를 사랑한 남자에서 제주가 사랑한 남자로
브랜드성장플랫폼 '(주)더퓨쳐' 엄성운 대표

 

아름다운 월정리 해변 앞에 위치하여 전 객실 오션뷰와 넓은 인피니티풀을 갖추고 있는 풀빌라와 전문 강사들로 구성된 서핑클럽,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비치 펍과 레스토랑, 워크샵을 위한 세미나실 등을 고루 갖춘 복합 문화공간 '월정에비뉴'를 운영하는 동시에 제주희귀생물종을 천연원료DB화를 통해 고기능성 소재개발로 연결함으로써 차별화된 청정바이오생활경험을 서비스하는 브랜드성장플랫폼 (주)더퓨쳐를 설립한 엄성운 대표를 인터뷰 했습니다.


Q: 자기소개와 최근 근황 부탁드립니다. 

제주복합문화공간 월정에비뉴와 주식회사 바람의언덕, 주식회사 더퓨쳐의 대표이사 엄성운입니다. 올해 5월에 월정아트센터를 정식 개관했으며 숙박, 레서, F&B, 운영기획, 전시기획 사업을 진행중입니다. 최근에는 제주의 천연원료를 연구・분석・가공하여 활용한 플로티에라는 친환경 화장품 브랜드를 런칭했습니다. 플로티에는 꽃과 식물, 자연이 주는 싱그러움을 담은 브랜드입니다. 7월에 출시한 첫 번째 제품은 국내에선 제주도에서만 자생하는 담팔수 나무의 원료를 이용한 수딩 미스트로 제주 천연자원을 100% 활용한 자연주의, 비건 화장품입니다. 10월에는 에센스, 11월에는 마스크팩을도 출시할 예정이니 앞으로도 많은 사랑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Q: 이 일을 하게 된 계기 및 그간의 성과가 궁금합니다.

20년 전에 제주도민들에게도 잘 알려지지 않은 작은 해안마을에 불과했던 월정리를 우연히 지나다가 자연이 주는 황홀함에 매료되어 노후의 안식처로 삼겠다며 마음속에 새겨두었습니다. 왜인지 모르게 죽을 고비를 넘기던 그때 불현듯 생각난 곳이기 때문에 새 삶, 새로운 시작을 하기에 이유는 충분했습니다.   

건강을 회복하고 다시 찾은 제주, 특히 월정리는 관광지로 급부상 중이었습니다. 도민과 관광객 모두가 월정리해변의 신묘한 매력을 함께 나누는 안식처로 삼을 수 없을까? 생각하다 보니 이미 저는 시행사 대표가 되어 건물을 올리고 있었습니다. 그렇게 마음에 그리던 다양한 콘텐츠로 구성된 오감만족 문화공간 ‘월정에비뉴’가 시작되었습니다. 전통과 미래, 자연과 도시, 보존과 개발, 이익과 가치 등의 대립적 공존과 조화를 생각하며 숙박, 외식, 해양레저, 문화예술 등 다양한 콘텐츠로 구성된 건물을 그리다 보니 아직은 미완성이지만 조금씩 건물의 브랜드화가 자연스럽게 되어가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제주에서 자원화되는 천연물질들이 좀 더 상용화되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주)더퓨쳐 연구소를 설립했고 연구를 바탕으로 친환경 화장품 브랜드 '플로티에'를 런칭했습니다. '더 카페 플로티에'라는 오프라인 팝업 스토어도 준비중이며 (주)더퓨쳐는 지속적으로 제주의 천연물질을 이용한 제품들을 성장시키기 위해 연구하는 동시에 해외진출까지 목표로 유럽, 미국, 중국 등 해외수출사업을 통해 사전 유통망 구축중입니다.

Q: 지금의 자리에 있게 한 비법이 궁금합니다.

첫째는, 포기하지 않는 열정이 있다는 것입니다. 주변에서 안 된다고 할 때 남들이 가지 않는 길을 두려워하지 않고 도전했고, 수 없는 난관에 부딪혔지만 포기하지 않기 위해 계속된 동기부여를 하며 꼭 해야만 하는 절대적인 여러 이유를 만들었습니다. 

두 번째로 준비된 사람이 되고자 했습니다.  Chance favors only the prepared mind. 루이 파스퇴르 기회는 준비된 자에게 찾아온다는 말이 있습니다. 새로운 지식 습득과 다양한 경험을 쌓는 일에 더 노력하여 새로운 기회를 볼 수 있는 눈을 키우고자 했습니다. 

세 번째는 시간 투자 계획 시간의 힘을 믿었습니다. 어느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주어지지만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따라 결과는 천차만별인 시간이라는 기회를 잡기 위해 무의미한 ’소진‘이 아닌 순간순간을 의미 있게 적극 ’활용‘하고자 시간 투자 계획을 세웠습니다.  저의 하루 평균 수면시간은 2~3시간이며 수면시간 외에는 시간을 분 단위로 쪼개어 타이트한 일정으로 하루를 계획합니다. 모든 일에는 시간 관리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작은 것부터 계획하여 시간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활용해보시길 적극 권장합니다.    

Q: 시간을 견딘 힘은 무엇인가요?

항상 하나님과 함께 동행하고 있다는 생각으로 하나님께서 함께해 주시니 어렵더라도 당연히 겪어야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하며 신앙적인 힘으로 견뎌낼 수 있었습니다.

Q: 최고의 순간은 언제인가요?

월정리에 정착해 월정에비뉴를 만나게 된 것이 제 인생의 가장 큰 전환점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더퓨쳐를 통해 올해 런칭한 플로티에 브랜드는 모든 것을 쏟아부을 수 있는 성장동력의 계기가 되었습니다. 사람들이 월정에비뉴와 플로티에를 알아가는 순간 순간이 최고의 때라고 생각합니다.

Q: 앞으로 이루고 싶은 꿈이 무엇인지요?

20대 초반부터 돈을 벌기 위해, 전공을 살리기 위해 많은 사업을 했었는데 현재는 (주)더퓨쳐를 통해 가치 있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주)더퓨쳐의 최종 목표는 바이오 사업입니다. 제주도의 천연자원이나 희귀종을 통해  항균, 항암까지 치료 가능한 연구개발 상품의 상용화를 이루는 것이 제 꿈입니다. (주)더퓨쳐가 한국에서 한 획을 긋는 기업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행복은 멀리 있는 것이 아닌 바로 앞에 있는 것입니다. 많은 분들이 완성되어가는 월정에비뉴와 (주)더퓨쳐를 통해 즐거움과 행복의 경험을 갖게 되길 바랍니다. 앞으로 언론이나 시중에 저희 회사 브랜드를 발견하면 반갑게 관심 가져 주세요 :)

[당신브랜드연구소] 엄성운 대표 인터뷰 전문 보기

[ I N T E R V I E W ] 

디지털 페인팅과 순수 회화를 병행하는
마음터치 우주 작가 김수연

 

어느 날 날아든 야구공으로부터 '무라카미 하루키'의 이야기가 시작된 것처럼 문득 그림을 그리고 싶다는 마음으로 시작해 어느새 사람들의 마음을 터치하는 작품을 그리게 된 '우주 작가'를 인터뷰 했습니다.


Q: ‌자기소개와 최근 근황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디지털 페인팅과 순수 회화를 병행하는 마음터치 우주 작가 김수연입니다. 어렸을 때부터 '우주'라는 단어를 좋아해서 우주 작가라고 이름을 지었는데 '우주'가 많은 뜻을 가지고 있다보니 검색했을 때 제가 나오지 않더라고요. 그래서 사람들이 내 그림을 보고 위로를 받는다는 말에서 힌트를 얻어 사람들의 마음을 터치해 준다는 의미를 담아 우주 앞에 '마음터치'를 붙여 마음터치 우주 작가라는 이름을 쓰게 되었습니다. 

현재는 달이 머물다 가는 월정리의 월정아트센터에서 개인 작업실을 후원받아 6월 말부터 9월 4일에 오픈하는 개인전 작업을 진행중입니다. 개인전은 < 난 나를 사랑해 >라는 컨셉으로 기획했으며 9월 4일부터 30일까지 월정에비뉴 2층 월정아트센터 휴무일 없이 진행됩니다. 

가장 큰 그림은 물고기 연작 시리즈 중 하나입니다. 물고기라는 존재가 절대로 눈을 감지 않는 존재라는 것을 알고 매력적으로 느꼈고 그것을 각자 내면의 강한 무의식의 에너지라고 생각해 그림으로 표현하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각자가 흔들리지 않는 온전한 자신으로 살아간다면 소중한 사람들에게 각자 가진 가장 예쁜 마음들을 나눌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옆에 작은 서핑 그림은 아름다운 색깔의 바다에서 서핑하는 사람들과 달을 품고 있다는 '월정'의 의미를 담은 작품입니다. 이번 전시는 각자가 흔들리지 않는 온전한 나로 살아가길 바라는 마음으로 < 난 나를 사랑해 >라는 컨셉으로 준비했습니다. 많은 분들이 제 그림을 보고 짧은 순간이라도 휴식을 가지길 바랍니다.

Q: 이 일을 하게 된 계기 및 그간의 성과가 궁금합니다.

저는 미술 비전공자입니다. 책을 좋아했던 저는 어느 날 책에서 본 감명 깊은 문구를 캘리그라피로 표현하고 싶어져 아이패드로 디지털 캘리그라피를 시작했습니다. 그렇게 두 개의 문장을 쓰게 됐고 이번엔 문장에 어울리는 그림을 그리고 싶어졌습니다. 저는 그렇게 그림을 시작했습니다. 사람들 앞에서 저의 생각을 말하는 것을 어려워하던 제가 그림 뒤에 있으니 사람들과의 소통이 재밌어졌고 그렇게 디지털로 그림을 그리다가 물감으로도 그려보면 어떨까 생각이 들어 물감 작업까지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어느 날 날아든 야구공이 계기가 되어 '무라카미 하루키'가 소설가가 된 것처럼 저도 문득 그림을 그리고 싶다는 마음으로 시작해 어느새 개인전을 열게 된 작가가 된 것이죠.

 

Q: 지금의 자리에 있게 한 비법이 궁금합니다.

그림을 너무 좋아했습니다. 하지만 그림만 매일 그렸다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았을 것입니다. 우연히 조연심 작가님의 '퍼스널 브랜딩' 관련 책에서 "디지털 시장에 기록하라"는 문구를 보게 되었습니다. 이전까지는 SNS에 대해 관심이 없었을뿐더러 시간낭비라고 생각했었지만 인스타그램에 캘리그라피 문장부터 제가 그린 그림들을 한 장씩 올리기 시작했습니다.

팔로워와 팔로잉 숫자가 모두 0인 상태의 막 시작한 시점에 처음으로 "좋아요"를 받았을 때의 그 감동이란! 내 그림을 봐주고 나를 작가라고 불러주는 사람이 있다니! 내가 좋아하는 그림으로 온라인 소통할 수 있는 것이 너무 행복했고 이제는 내 그림을 보여줄 수 있는 플랫폼이라면 뭐든지 시도해보고 있습니다. 

Q: 시간을 견딘 힘은 무엇인가요?

자발적으로 자신과 만나는 시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의식적으로 혼자만 보내는 시간과 장소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해 힘들 때마다 자신만의 공간에서 에너지를 충전하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책을 통해서도 많은 힐링을 하고 있습니다.

Q: 최고의 순간은 언제인가요?

어떤 것에 몰입하는 순간이 가장 행복합니다. 제 인생의 최고의 순간이 하나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 때는 모르다가 나중에서야 깨닫는 순간들이 있죠. 몰입의 순간 하나하나가 모두 저의 최고의 타이밍입니다.

Q: 앞으로 이루고 싶은 꿈이 무엇인지요?

그림을 그리며 살게 되면서 그 전에는 몰랐던 행복을 많이 알게 되었습니다. 많은 예술의 도구 중 하나만이라도 내 마음을 표현하는 수단으로 갖게 된다면 여러분도 지금보다 더 행복해질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림을 그리고 싶어하는 많은 분들과 함께 그림 그리는 프로젝트를 하고 싶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할머니가 될 때까지 시간적, 공간적, 경제적으로 자유롭게 자유롭게 그림을 그리며 사는 것이 꿈입니다.

"Art can be anything! Anyone can be an Artist!" 

6월 말부터 지금까지 개인전을 위한 그림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삶에 휴식이 필요한 분들은 월정아트센터로 오셔서 마음터치 우주 작가의 < 난 나를 사랑해 > 전시회를 방문해 주세요. 제 그림을 통해 짧은 순간만이라도 휴식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많은 관심과 방문 바랍니다 :)

[당신브랜드연구소] 마음터치 우주 작가 인터뷰 전문 보기

MU News


[ 한양문고 퍼스널 브랜딩 특강 ]
고양시 평생학습센터 한양문고주엽점 무료 강의 
< 1인 기업가/프리랜서를 위한 퍼스널 브랜딩 >

퍼스널 브랜딩 기획 - 조연심

경쟁력있는 당신이 될 시간,
조연심의 퍼스널브랜딩과 함께 하세요.

코로나19 시대를 지나며 '업'에 대한 고민은 점점 깊어져갑니다. '평생직장'의 개념이 사라지고 인디펜던트 워커가 증가하고있죠.  점점 더 퍼스널 브랜딩의 필요성은 높아지고있습니다.  

퍼스널 브랜딩 기획 누구에게나 브랜드가 필요한 시대, 당신의 브랜드는 안녕하십니까? 내가 누구인지를 스펙으로 증명하던 시대에서 내가 어떤 사람인지를 스토리와 데이터로 증명하며 살아야 합니다. 아이덴터티, 소셜퍼포먼스, 프로젝트, 포트폴리오, 네트워킹 이런 키워드가 당신이 어떤 사람인지를 증명하는 데이터가 됩니다.  

이런 분들께 이번 강의를 추천합니다.


- 1인 기업가, 프리랜서
- 1인 기업을 준비하고있는 직장인, 대학생
- 부캐를 만들고 싶은 사람
- 육아로 인해 경력이 단절된 여성

강사: 조연심


- 퍼스널브랜딩그룹 엠유 대표
- 네이버 오디오클립 < 당신브랜드연구소 > 소장
- 비영리단체 글로벌창의인재양성소 대표
- 클래스101 퍼스널브랜딩 입문 과정 오픈

[한양문고] 조연심의 퍼스널 브랜딩 특강 후기 

Exhibition

월정아트센터 X 마음터치 우주 작가 
초대전 <난 나를 사랑해>

아름다운 제주 월정리 바다 앞 월정에비뉴 2층 월정아트센터에서 디지털 페인팅과 순수 회화를 병행해서 작업하는 마음터치 우주 작가의 개인전이 진행됩니다.

각자가 흔들리지 않는 온전한 나로 살아가길 바라는 마음으로 <난 나를 사랑해>라는 컨셉의 전시를 준비했습니다.

장소 : 제주시 구좌읍 해맞이 해안로 486 월정 에비뉴 3층 월정아트센터
기간 : 2021년 9월 4일 ~ 9월 30일
전화 : 064-784-9050
오픈시간 : 09:00~18:00

월정아트센터 인스타그램 @moonstay_artcenter

Management


유브레스 브랜드 전략 미팅 2nd

2021년 8월 24일 오후 4시 

더퓨쳐 프로젝트 기획 미팅 1st

2021년 8월 5일 오전 9시 

플로티에 광고 영상 기획 미팅 2nd

2021년 8월 6일 오전 9시 

플로티에 광고 영상 기획 미팅 3rd

2021년 8월 10일 오후 5시 

Project




제주 플로티에와 함께 하는 
브랜드성장캠퍼스 1기 모집

"당신의 브랜드는 성장하고 있나요?" 

당신이 팔아야 할 것이
기업이나 제품, 서비스 아니면 당신 자신이건 
핵심은 잘 팔아야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고객의 뇌리에 남는 강력한 브랜드로 성장하고 싶다면
브랜드성장캠퍼스와 함께 하세요.

기업과 브랜드를 성장시키는 캠퍼스 브랜드성장캠퍼스 1기는
제주 플로티에와 함께 합니다.

◼︎ 신청기간: 2021년 8월 20일 - 8월 30일 자정까지
◼︎ 신청방법:  신청링크를 통해 신청서 작성 
◼︎ 발표 : 9월 3일 발표 및 개별안내 

 

 

브랜드성장캠퍼스 1기 개요

◼︎ 교육과정
Orientation 오픈특강 - 이장우
Identity / 컨셉팅 - 이수향
Performance 1 / 블로그 - 박제인
Performance 2 / 인스타그램 - 정진수
Performance 3 / 라이브 커머스 - 정소영
Reputation / 브랜드 평판 - 조연심

◼︎ 과정개요
교육기간: 2021년 9월 7일 - 10월 12일 매주 화요일 밤 8시- 9시 30분
교육장소: 엠유디지털캠퍼스 Zoom
교육비: 77만원 → 기업후원으로 장학과정으로 운영


혜택:
1등 월정에비뉴 1박 숙박권(150만원 상당)
2등 월정퀵서프 초급서핑캠프 1일 2인권(30만원상당)
3등 플로티에 제주 담팔수 수딩미스트 구디백 세트(20만원 상당)
4등 제주 담팔수 수딩미스트 친환경 선물세트(8만원 상당)
5등 제주 담팔수 수딩미스트 기본 선물세트 (3만원 상당)

미래직업리포트 시즌12
젊은 부자 편

미래직업리포트 시즌12 젊은 부자 편에서는 부자가 되는 길목에서 필요한 부자의 마인드와 태도, 인사이트를 책을 통해 나눕니다.

주차별 필독서
주차별 후기

※ 커버 이미지를 클릭하면 주차별 후기로 이동합니다. 

Contents


부자뉴스플랫폼 더리치홀딩스

부자가 보는 빠른 뉴스
SWAN News


Speed Wealth as News
스완뉴스는 요일별 각각 다른 주제의 콘텐츠를 발행합니다.

월: 경제 Economy - 경제 이슈
화: 해외 Global - 해외 경제 동향&투자 정보
수: 부 Wealth - 부(富)와 관련된 정보&명언
목: 가상화폐 Virtual Money - 코인 관련 이슈
금: 책 Book - 부(富)와 관련된 책 소개

스완뉴스 카카오톡 채널 추가하기

환경비즈니스플랫폼 유이엔티
01

기업들이 
ESG를 
실천해야 하는 이유!

 
02

ESG 관련 
소비 트렌드 키워드
'Reduction'

 
03

ESG 관련 
소비 트렌드 키워드
'Recycle'

 
04

환경오염의 종류 
- 대기오염, 수질오염, 토양오염

 

유이엔티 카카오톡 채널 추가하기

에어케어플랫폼 포레스
01

에어케어플랫폼
포레스를 소개합니다

 
02

에어케어플랫폼
포레스의 특징

 
03

유브레스
기업 연혁

 
04

유브레스
기업 비전

 

포레스 카카오톡 채널 추가하기

브랜드성장플랫폼 더퓨쳐

It's Branding


"All that Personal Branding"
당신의 브랜딩을 위한 A 부터 Z까지 모두 담은
잇츠브랜딩

 

Interview



Only One 브랜드를 만나다
Interviewer 오미옥 
Guest 소울뷰티디자인 대표 김주미

소울뷰티디자인 대표 김주미

브랜딩 컴퍼니 BRANDLY 이세한 대표는 꾸준히 글쓰는 사람들의 모임, 꾸글의 운영자이기도 합니'외모만 바꾸면 그만인가?' 평소 내가 이미지메이킹에 대해 가진 생각이었다.

그런 내가 < 외모는 자존감이다 > 책을 읽고 외모는 결국 내면이 함께 바뀌어야 진정한 변화가 찾아온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리고 올해 초 저자가 운영하는 < 자존감 업 이미지홈트 > 온라인 과정을 참여했다. 5주 이후 나의 헤어스타일과 립 컬러 그리고 미소가 바뀌었고 매일 스스로를 챙기게 되었다.  

책 속 한 문장처럼, 나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자존감을 회복하고 유지하는 기분 좋은 변화를 선물 해 준 소울뷰티디자인 김주미 대표. 그녀의 이야기를 통해 진정 '나를 사랑하는 사람으로 살아가는 지혜'를 구해본다.




Only One 브랜드를 만나다
Interviewer 송이슬 
Guest 강점브랜딩 전문가 장이지 대표

강점브랜딩 전문가 장이지

강의 요청이 끊이지 않는 14년차 온라인 강사도 브랜딩에 대한 고민이 있을까?자신의 강점을 발견하고, 그것을 발현시키기 위해 '강점브랜딩'으로 새로운 길을 찾아 나가는 장이지 대표를 소개한다. 

다른 사람들의 브랜딩을 도우며, 단순 동기부여뿐만 아니라 명확한 비즈니스 성과를 내게 하는 비결은 무엇일까?  

자신만의 비즈니스를 찾아 재미있게 일하고, 거기에서 성과를 내기 원한다면 지금 바로 강점브랜딩 전문가의 메시지에 귀를 기울여보자.



Only One 브랜드를 만나다
Interviewer 오미옥
Guest 1인 기업 전문가 김형환 교수

1인 기업 국민멘토 김형환

산업사회에서는 기술력이 곧 경쟁력이었다. 빨리, 싸게, 많이 만들면 되었다. 하지만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는 과연 그런 경쟁력이 아직도 의미가 있을까? 어딘가에 소속되어 일하기 보다 '죽어도 사장님이 되어라'며 자기 자신을 세우도록 돕는 1인 기업 전문가 김형환 교수를 만나보자.  

인터뷰어인 나(오미옥) 또한 1인 기업가 83기를 수료했는데 그때 배운 1인 기업가란, 스스로 자신의 강점을 찾고 자신이 잘하는 일에 목표를 정하고 꾸준히 반복하면서 시간과 노력을 투여하면서 그 과정에서 실패와 실수를 통해 성장과 성숙을 경험하는 사람이다. 그는 자기의 강점에서 시작된 자신의 가치, 성과를 타인을 위해서 이타적으로 쓰는지 늘 점검하는 1인 기업가로 성장하도록 매 순간 질문을 통해 혁신하라고 가르쳐주었다.

당신은 지금 혹시 어떤 것에 호기심을 가지는가? 자신이 잘 하는 것이 무엇인지, 강점이 무엇인지 찾고 계신다면 김형환 교수의 인터뷰를 통해 1인 기업가로 살아가는 것에 대해 함께 질문해보시면 어떨까?

Contents
01

무소속 프리랜서 
인생을 준비하라

 
02

지금 당신의 브랜드는
안녕하십니까?

 
03

당신브랜드의 비전을 
생생하게 표현하라

 
04

어떻게 하면
한 분야의 전문가로
보여질 수 있을까요?

 


퍼스널 브랜딩의 모든 것,
잇츠브랜딩에서 만나보세요 :)

잇츠브랜딩 온라인 스토어

누구에게나 브랜딩이 필요한 시대,
당신의 브랜딩을 위한 모든 것이 담긴 온라인 스토어

오디오클립 구독하기

당신의 브랜딩을 위한 지식과 정보를
목소리로 전달하는 오디오 콘텐츠

카카오채널 추가하기

당신의 브랜딩을 위한 노하우와 뉴스, 
교육 소식을 발행하는 구독 서비스

‌Media



네이버 오디오클립으로 서비스 되고 있는 콘텐츠 입니다.
매주 업데이트 됩니다. 


조연심의 <당신브랜드연구소>

모든 사람들이 퍼스널브랜드를
갖게 되는 그날까지

김아진의 <파블로를 읽어요>

Philosophy, Art, Business, Logics
책 읽어주는 라디오

웰니스 지식충전소

웰니스를 통해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밸런스를 개선하여 에너지 넘치는 삶의 경험을 선물합니다. 

경제를 읽는 스완북스

부자가 되는 길목에서 필요한 부자의 마인드와 태도, 인사이트를 매주 한 권의 책을 통해 나누는 오디오채널

Contact Us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 / 약관 보기

SEND

Personal Branding Group MU
CHANNEL 


C R E D I T

Publisher 조연심
Brand Management (주)엠유

CMO 오형숙
Design & Edit 최유정 최지호 이소원